사무실을 구하다 보면 일반사무실과 공유오피스 어디갈지 고민될 때가 있습니다.

그럴 때 이 글을 보시면 그 고민이 해결될 겁니다.

어떠한 부분을 고려해서 결정해야 하는지 핵심적인 부분만 집어서 알려드릴게요^^


먼저 매달 지출하는 비용부터 알아볼까요?

일반사무실의 경우 1인당 2.5평의 면적을 차지합니다. 개인책상, 의자가 놓이는 업무공간과 회의실, 휴게실 등을 포함한 면적입니다.

20명이 사용한다고 하면 50평의 면적이 필요합니다.

테헤란로 기준 50평 면적(20명내외)의 ​​임관리비는 500만원에서 1000만원대까지 입지와 건물규모&컨디션에 따라 다양합니다.


공유오피스의 경우 1인당 0.7평의 면적을 차지합니다. ​이는 책상, 의자가 놓이는 업무공간만을 고려한 공간입니다.

공유오피스는 개인 업무공간을 제외하고는 전부 공용공간(타 사와 같이 사용하는 공용공간으로 회의실, 라운지, 휴게실 등을 포함)으로 제공되기 때문에 일반사무실에 비해서 할당되는 전용평수가 훨씬 작습니다.

브랜드마다 차이가 있지만 공유오피스의 경우 1인당 월 이용료는 40-60만원 대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일반사무실과 비교했을 때 20명사용시 800만원에서 1200만원 정도의 월 사용료를 납부합니다.


 


 

1. 2년 계약이상 장기로 임대하는 기업

초반에는 비용이 절약된다고 할지라도 장기로 보면 일반사무실이 비용이 적게 들어갑니다.


2. 프라이버시가 중요한 기업

공유오피스의 경우 업체들간 별도의 파티션만 있거나 방이 구획되어 있어도 유리벽으로 되어있기 때문에 프라이버시를 보장받지는 못합니다.

사내 보안사항이 많은 경우 공유오피스는 리스크가 있을 수 있기에 일반 사무실이 더 낫습니다.


3. 고유한 인테리어를 원하는 기업

공유오피스에는 별도의 인테리어를 할 수 없습니다. 

대형면적을 쓸 경우 커스텀오피스라고 해서 인테리어를 할 수 있지만 일반적인 공유오피스에는 사무집기만 가지고 입주하게 됩니다.

룸이 많이 필요하다던가, 회사의 아이덴티티가 있는 인테리어를 원한다면 일반사무실이 적합합니다.


4. 짐이 많은 기업

공유오피스에는 할당되는 전용면적이 작아 많은 짐을 둘 수가 없습니다.

연구장비, 서류 등이 많은 기업은 일반사무실이 더 적합합니다.

 



 

1. 초기 비용이 없는 기업

보증금이 월세의 두배 정도이기 때문에 초기 자본이 부족한 기업에게 공유오피스는 좋은 선택지입니다.


2. 회사인원이 적은 기업

회사인원이 적을수록 공유오피스를 추천드립니다.

5인이하 규모 회사도 50인규모의 회사가 사용하는 것과 같은 공용공간이 주는 혜택을 누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3. 2년계약이 힘든 기업

공유오피스는 월 단위로 계약이 가능하기 때문에 유동적으로 사무실 규모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일반사무실의 경우 2년계약을 많이 하는데 공유오피스는 그러한 계약기간에 얽매이지 마세요.


4. 재택근무, 외근이 많은 기업

유명한 브랜드 공유오피스의 경우 지점이 여러 곳에 분포되어 있습니다.

재택근무가 많은 회사의 경우 거주지 주변의 공유오피스에 출근하게 하여 업무의 효율성을 올릴 수 있습니다.

외근이 많은 회사의 경우 영업사원이 다른지역에 갔을 때 공유오피스의 라운지를 이용할 수 있으면 많이 편리하겠죠.


5. 자유로운 업무환경

공용공간이 넓기에 사무실에서 답답함을 느끼면 공용라운지 등에 가서 자유롭게 업무를 할 수 있습니다.


6. 커뮤니티와 네트워킹

다양한 기업과 개인들이 함께 있는 환경에서 네트워킹과 상호교류의 기회가 많아집니다.



지금까지 일반사무실과 공유오피스 어디갈지 고민될 때 체크해야할 사항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각각의 장단점이 있으니 신중히 고려해보고 결정하세요.

  • 이달의 임대차 리스트
    오픽스가 선별한
    사무실임대 물건
  • 오픽스 리포트
    최신 부동산 시장 동향 및 이슈

    

    한해의 마지막 달인 12월에는 기존 거래처로부터 "새해 부동산 전망 및 대체 사무실 혹은 비교 사무실 자료" 요청이 많다. 그러나, 금년 12월은 자료 요청이 거의 없었고, 새해 계획을 작성하는 회사들의 움직임도 느껴지지 않는다.


    부동산 회사는 부동산시장을 통해 경기 예측을 하게 된다.

    2024년은 부동산 매매시장은 "動中靜" 의뢰는 많았으나 체결이 어려운 시장이었고, 부동산 임대차시장은 "靜中靜" 임대차의뢰도 없었고, 체결은 더 없는 즉, 움직임이 없는 시장이었다. 매매시장은 매도가와 매수가의 차이가 커서 거래가 어려웠고, 임대차시장은 인테리어비용 등의 비용증가와 공실률이 낮아 대체사무실을 구하기 어려운 시장이어서 움직임이 거의 없었다.


    부동산의 양대시장은 매매시장과 임대차시장이고, 두 시장은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거래가 없다는 건 상투(고점) 혹은 바닥의 국면에서 나타나는 현상이다. 현재의 부동산 시장 특히, 오픽스중개법인의 주 시장인 서울 주요 지역 임대차시장의 사무실 혹은 매매시장에서 거래 부진 현상은 최근 추세를 볼 때 매매가 혹은 임대료의 고점에서 빚어지는 현상으로 추정된다.


    종합주가지수는 금년 6월부터 11월까지 연속으로 음봉이 출현했다. 월봉은 월초 주가와 월말 주가로 결정되고, 음봉은 월초 대비 월말 주가가 낮았다는 표시이고, 6개월 연속 주가가 빠졌다는 챠트상의 표시이다. 12월도 음봉일 가능성이 높으니 7개월 연속 음봉 출현이고 이런 음봉 출현은 드문 현상이다. 이 외에도 한국의 대기업의 구조조정으로 대량 실업이 예고되어 있고 있고, 트럼프의 등장, 내년도 성장률 2%대가 아닌 1.9% 예상, 여기에다 예상치 않았던 계엄정국까지, 설상가상의 국면이 되고 있다.


    투자계획도 이전계획도 없는 "내년도 계획은 없다." 가 추세가 되고 있다.

    투자심리는 미풍에도 움직이는 갈대 같아서 약간의 충격도 투자를 멈추게 하는 속성이 있다.

    부동산시장에서 본 12월의 풍경은 더 움추리게 한다.



     


  • 임차인 Q&A
    자주 묻는 질문과
    그에 대한 답변


     

    사무실을 구하다 보면 일반사무실과 공유오피스 어디갈지 고민될 때가 있습니다.

    그럴 때 이 글을 보시면 그 고민이 해결될 겁니다.

    어떠한 부분을 고려해서 결정해야 하는지 핵심적인 부분만 집어서 알려드릴게요^^


    먼저 매달 지출하는 비용부터 알아볼까요?

    일반사무실의 경우 1인당 2.5평의 면적을 차지합니다. 개인책상, 의자가 놓이는 업무공간과 회의실, 휴게실 등을 포함한 면적입니다.

    20명이 사용한다고 하면 50평의 면적이 필요합니다.

    테헤란로 기준 50평 면적(20명내외)의 ​​임관리비는 500만원에서 1000만원대까지 입지와 건물규모&컨디션에 따라 다양합니다.


    공유오피스의 경우 1인당 0.7평의 면적을 차지합니다. ​이는 책상, 의자가 놓이는 업무공간만을 고려한 공간입니다.

    공유오피스는 개인 업무공간을 제외하고는 전부 공용공간(타 사와 같이 사용하는 공용공간으로 회의실, 라운지, 휴게실 등을 포함)으로 제공되기 때문에 일반사무실에 비해서 할당되는 전용평수가 훨씬 작습니다.

    브랜드마다 차이가 있지만 공유오피스의 경우 1인당 월 이용료는 40-60만원 대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일반사무실과 비교했을 때 20명사용시 800만원에서 1200만원 정도의 월 사용료를 납부합니다.


     


     

    1. 2년 계약이상 장기로 임대하는 기업

    초반에는 비용이 절약된다고 할지라도 장기로 보면 일반사무실이 비용이 적게 들어갑니다.


    2. 프라이버시가 중요한 기업

    공유오피스의 경우 업체들간 별도의 파티션만 있거나 방이 구획되어 있어도 유리벽으로 되어있기 때문에 프라이버시를 보장받지는 못합니다.

    사내 보안사항이 많은 경우 공유오피스는 리스크가 있을 수 있기에 일반 사무실이 더 낫습니다.


    3. 고유한 인테리어를 원하는 기업

    공유오피스에는 별도의 인테리어를 할 수 없습니다. 

    대형면적을 쓸 경우 커스텀오피스라고 해서 인테리어를 할 수 있지만 일반적인 공유오피스에는 사무집기만 가지고 입주하게 됩니다.

    룸이 많이 필요하다던가, 회사의 아이덴티티가 있는 인테리어를 원한다면 일반사무실이 적합합니다.


    4. 짐이 많은 기업

    공유오피스에는 할당되는 전용면적이 작아 많은 짐을 둘 수가 없습니다.

    연구장비, 서류 등이 많은 기업은 일반사무실이 더 적합합니다.

     



     

    1. 초기 비용이 없는 기업

    보증금이 월세의 두배 정도이기 때문에 초기 자본이 부족한 기업에게 공유오피스는 좋은 선택지입니다.


    2. 회사인원이 적은 기업

    회사인원이 적을수록 공유오피스를 추천드립니다.

    5인이하 규모 회사도 50인규모의 회사가 사용하는 것과 같은 공용공간이 주는 혜택을 누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3. 2년계약이 힘든 기업

    공유오피스는 월 단위로 계약이 가능하기 때문에 유동적으로 사무실 규모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일반사무실의 경우 2년계약을 많이 하는데 공유오피스는 그러한 계약기간에 얽매이지 마세요.


    4. 재택근무, 외근이 많은 기업

    유명한 브랜드 공유오피스의 경우 지점이 여러 곳에 분포되어 있습니다.

    재택근무가 많은 회사의 경우 거주지 주변의 공유오피스에 출근하게 하여 업무의 효율성을 올릴 수 있습니다.

    외근이 많은 회사의 경우 영업사원이 다른지역에 갔을 때 공유오피스의 라운지를 이용할 수 있으면 많이 편리하겠죠.


    5. 자유로운 업무환경

    공용공간이 넓기에 사무실에서 답답함을 느끼면 공용라운지 등에 가서 자유롭게 업무를 할 수 있습니다.


    6. 커뮤니티와 네트워킹

    다양한 기업과 개인들이 함께 있는 환경에서 네트워킹과 상호교류의 기회가 많아집니다.



    지금까지 일반사무실과 공유오피스 어디갈지 고민될 때 체크해야할 사항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각각의 장단점이 있으니 신중히 고려해보고 결정하세요.

  • 계약후기
    현장에서 전하는 계약 스토리


     

    안녕하세요!

    오픽스 부동산중개법인입니다.


    오늘은 대구시 남성로에 위치한 댄스학원 임대차 계약 후기를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이번 물건은 기존 임차인이 라운지, 회의실로 사용하던 공간을 중도해지로 빼달라고 하는 것이었는데요.

    기존 임차인 측에서 중도 해지를 요청하면서, 기존 인테리어와 집기를 인수할 업체를 우선적으로 찾아야 했는데요. 해당 공간은 인테리어 상태가 매우 좋아 빠르게 후속 임차인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내부사진



     

    새로운 임차인은 대구에서 댄스학원을 운영 중인 업체로, 2호점 오픈을 준비 중이셨습니다. 이 공간이 그들의 조건에 적합하다며 선택해 주셨습니다.

    ●중앙 강당 → 댄스 연습실로 활용

    사물함 공간  탈의실 및 락커룸으로 변경

    회의실 공간  직원 사무실로 변경

    리셉션 공간  기존 상태 유지

    자투리 창고 공간  그대로 창고로 사용


    별도의 변경공사 없이 그대로 사용했기에 기존 임차인과 새로운 임차인 모두 윈윈하는 계약이었습니다.

    고객님께서는 해당 공간을 직접 둘러보신 뒤 내부 구조와 위치, 그리고 합리적인 임대 조건에 매우 만족하셨습니다. 2호점도 번창하시기를 기원하겠습니다.


    ▼위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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