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강남구 통임대 사무실 공실이 심상치 않게 늘어나고 있습니다.

부동산 업계에서 내부적으로 공유하는 '공실클럽'망을 살펴보면, 강남구 내 통임대 공실 물건이 매우 많이 등록되어 있는 상황입니다. 물론 이 네트워크에 노출되지 않는 매물도 일부 있지만, 강남 지역 내 상당수의 임대 물건이 이 채널을 통해 공유되는 만큼 시장의 흐름을 가늠하기에 충분한 참고 자료가 됩니다.


▲ 공실클럽에서 강남구 통임대 검색결과, 공실매물 97건, 공동중개 341건: 공실매물은 지번 중복 등록이 불가하기 때문에 공실매물 97건은 모두 다른 건물을 의미하며, 공동중개까지 포함하면 실제로 수백 개의 통임대 물건이 공실 상태라는 뜻입니다.


최근 강남구 통임대 사무실 공실이 심상치 않게 늘어나고 있습니다.

부동산 업계에서 내부적으로 공유하는 '공실클럽'망을 살펴보면, 강남구 내 통임대 공실 물건이 매우 많이 등록되어 있는 상황입니다.

물론 이 네트워크에 노출되지 않는 매물도 일부 있지만, 강남 지역 내 상당수의 임대 물건이 이 채널을 통해 공유되는 만큼 시장의 흐름을 가늠하기에 충분한 참고 자료가 됩니다.


통임대 사무실의 공실이 증가한 원인은 한 가지가 아닙니다.

코로나 시기와 그 이후, 강남권에서는 지가 상승과 맞물린 재건축·리모델링 열풍이 불었습니다.

특히 대지면적 50~150평 내외의 골목길 주택부지들이 다세대에서 근린생활형 통임대 사무실로 빠르게 전환되었죠.

그 시기엔 수요가 공급을 앞질렀습니다. 신축되는 통임대 건물마다 임차인이 바로 들어갔고, 임대료도 빠르게 상승했습니다.

예를 들어 전용 300평 규모의 건물은 한때 월 6,000만~7,000만원까지도 호가됐습니다.

대지 100평 기준으로 토지 가격만 100~150억, 신축 건축비까지 포함하면 총 150~200억 규모의 투자가 필요했지만, 낮은 금리 덕에 부채비율이 높아도 감당 가능했던 시기였습니다.

문제는 공급이 그 이상으로 빠르게 늘었다는 점입니다.

2023년 이후 경기 둔화가 시작되면서 중소기업과 스타트업 중심의 임차 수요가 빠르게 줄어들었고, 동시에 이자율 상승으로 건물주의 금융비용 부담은 늘어났습니다.

대로변에 위치한 프라임급 건물은 비교적 안정적으로 임차인을 유지하고 있지만, 골목형 통임대 사무실은 보통 중소기업이나 스타트업 기업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직접적인 타격을 받게 된 것입니다.

현재는 전용 300평 기준 월 3,000만~4,000만 원 수준까지 임대료가 하락했음에도 불구하고 공실이 많습니다.

공급 과잉과 수요 위축, 그리고 고금리라는 삼중고가 겹친 결과입니다.


이로 인해 경매에 나오는 사례, 급매로 전환하는 사례도 늘어나고 있으며, 이 흐름은 당분간 지속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통임대 사무실은 건물 전체를 단독으로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분명한 장점이 있지만, 현재 시장 환경에서는 대로변 프라임 오피스 한 개층이나 공유오피스, 맞춤형 사무공간을 선호하는 수요가 더 많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또한, 코로나 시기의 호황과 달리 지금은 테헤란로 대로변 건물조차도 공실이 늘어난 상황입니다.

이 대로변 공실이 해결되지 않는 한, 골목형 통임대 물건의 공실 해소는 더딜 수밖에 없습니다.

물론 부동산 시장은 흐름이 있는 법입니다.

경기 반등이 이뤄지고 기업들의 사무공간에 대한 수요가 다시 늘어나는 시기가 온다면, 통임대에 대한 관심도 다시 회복될 수 있습니다.

다만, 지금은 '그때가 언제가 될지'를 냉정하게 지켜보며, 보수적인 접근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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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근 강남구 통임대 사무실 공실이 심상치 않게 늘어나고 있습니다.

    부동산 업계에서 내부적으로 공유하는 '공실클럽'망을 살펴보면, 강남구 내 통임대 공실 물건이 매우 많이 등록되어 있는 상황입니다. 물론 이 네트워크에 노출되지 않는 매물도 일부 있지만, 강남 지역 내 상당수의 임대 물건이 이 채널을 통해 공유되는 만큼 시장의 흐름을 가늠하기에 충분한 참고 자료가 됩니다.


    ▲ 공실클럽에서 강남구 통임대 검색결과, 공실매물 97건, 공동중개 341건: 공실매물은 지번 중복 등록이 불가하기 때문에 공실매물 97건은 모두 다른 건물을 의미하며, 공동중개까지 포함하면 실제로 수백 개의 통임대 물건이 공실 상태라는 뜻입니다.


    최근 강남구 통임대 사무실 공실이 심상치 않게 늘어나고 있습니다.

    부동산 업계에서 내부적으로 공유하는 '공실클럽'망을 살펴보면, 강남구 내 통임대 공실 물건이 매우 많이 등록되어 있는 상황입니다.

    물론 이 네트워크에 노출되지 않는 매물도 일부 있지만, 강남 지역 내 상당수의 임대 물건이 이 채널을 통해 공유되는 만큼 시장의 흐름을 가늠하기에 충분한 참고 자료가 됩니다.


    통임대 사무실의 공실이 증가한 원인은 한 가지가 아닙니다.

    코로나 시기와 그 이후, 강남권에서는 지가 상승과 맞물린 재건축·리모델링 열풍이 불었습니다.

    특히 대지면적 50~150평 내외의 골목길 주택부지들이 다세대에서 근린생활형 통임대 사무실로 빠르게 전환되었죠.

    그 시기엔 수요가 공급을 앞질렀습니다. 신축되는 통임대 건물마다 임차인이 바로 들어갔고, 임대료도 빠르게 상승했습니다.

    예를 들어 전용 300평 규모의 건물은 한때 월 6,000만~7,000만원까지도 호가됐습니다.

    대지 100평 기준으로 토지 가격만 100~150억, 신축 건축비까지 포함하면 총 150~200억 규모의 투자가 필요했지만, 낮은 금리 덕에 부채비율이 높아도 감당 가능했던 시기였습니다.

    문제는 공급이 그 이상으로 빠르게 늘었다는 점입니다.

    2023년 이후 경기 둔화가 시작되면서 중소기업과 스타트업 중심의 임차 수요가 빠르게 줄어들었고, 동시에 이자율 상승으로 건물주의 금융비용 부담은 늘어났습니다.

    대로변에 위치한 프라임급 건물은 비교적 안정적으로 임차인을 유지하고 있지만, 골목형 통임대 사무실은 보통 중소기업이나 스타트업 기업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직접적인 타격을 받게 된 것입니다.

    현재는 전용 300평 기준 월 3,000만~4,000만 원 수준까지 임대료가 하락했음에도 불구하고 공실이 많습니다.

    공급 과잉과 수요 위축, 그리고 고금리라는 삼중고가 겹친 결과입니다.


    이로 인해 경매에 나오는 사례, 급매로 전환하는 사례도 늘어나고 있으며, 이 흐름은 당분간 지속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통임대 사무실은 건물 전체를 단독으로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분명한 장점이 있지만, 현재 시장 환경에서는 대로변 프라임 오피스 한 개층이나 공유오피스, 맞춤형 사무공간을 선호하는 수요가 더 많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또한, 코로나 시기의 호황과 달리 지금은 테헤란로 대로변 건물조차도 공실이 늘어난 상황입니다.

    이 대로변 공실이 해결되지 않는 한, 골목형 통임대 물건의 공실 해소는 더딜 수밖에 없습니다.

    물론 부동산 시장은 흐름이 있는 법입니다.

    경기 반등이 이뤄지고 기업들의 사무공간에 대한 수요가 다시 늘어나는 시기가 온다면, 통임대에 대한 관심도 다시 회복될 수 있습니다.

    다만, 지금은 '그때가 언제가 될지'를 냉정하게 지켜보며, 보수적인 접근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 임차인 Q&A
    자주 묻는 질문과
    그에 대한 답변


     

    사무실이나 상가 임대차 계약을 마무리할 때 꼭 거쳐야 하는 절차 중 하나가 바로 원상복구입니다.

    그런데 많은 분들이 헷갈려 하시죠. “사무실은 어디까지 복구해야 하지?”, “상가는 철거만 하면 되는 거 아닌가요?”

    오늘은 사무실과 상가 원상복구의 차이점을 알아보고, 실무적으로 어떤 부분을 체크해야 하는지 정리해보겠습니다.


    ✅ 사무실 원상복구

    사무실의 원상복구는 비교적 엄격하게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통 다음과 같은 범위가 포함됩니다.

    바닥: 카펫, 타일, 목재 등 설치된 바닥재를 철거하거나 교체하고, 손상된 부분은 수리하여 처음 상태로 복구합니다.

    벽면: 벽지는 물론 페인트칠도 원래대로 복원하며, 선반·액자 등 설치물로 인해 생긴 구멍이나 손상도 보수합니다.

    천장: 일반적인 텍스 마감 천장이라면 이를 복원하고, 조명기구도 철거하거나 원래 상태로 교체합니다.

    요즘은 층고를 높이기 위해 노출형 천장을 선호하는 추세입니다.

    이에 따라, 처음부터 노출형 구조를 기준으로 시공된 건물도 있고, 텍스 마감이 기본인 건물도 있습니다.


    ▲ 사무실 원상복구 예시, 계약하기전에 원상복구 범위를 정확히 정해야 합니다.


    ✅ 상가 원상복구 

    상가는 사무실보다 인테리어 자유도가 높은 업종이 많기 때문에, 원상복구도 철거 위주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바닥: 마감재를 제거하고, 시멘트 상태로 남겨두는 게 일반적입니다.

    벽면: 벽지를 제거하거나 페인트칠을 걷어내고, 부착물은 철거 후 간단한 보수만 진행합니다.

    천장: 조명, 장식 등을 철거하고 시멘트 노출 상태로 마감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즉, 공사를 다시 하는 것이 아니라 철거의 개념에 가깝습니다.

    다음 임차인의 인테리어에 방해되지 않도록 기초 상태로만 복구하는 거죠.


    ▲ 상가 철거후 예시


    ✅ 마무리 Tip – 계약서와 임대인 협의가 가장 중요합니다

    사무실이든 상가든 가장 중요한 건 계약 당시 약속된 원상복구 범위를 명확히 확인하는 것입니다.

    건물의 원래 기준 상태가 무엇인지, 어디까지 복구해야 하는지를 임대인과 충분히 협의해두세요.

    그리고 전문 철거/복구 업체와 견적을 조율해 사전에 준비해두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 계약후기
    현장에서 전하는 계약 스토리

    


    오늘은 최근에 계약을 마친 서초센트럴아이파크 오피스동의 사례를 소개해드릴게요.

    사무실을 찾을 때, 많은 기업들이 중요하게 보는 세 가지 조건이 있습니다.
    바로 쾌적한 내부, 넉넉한 주차 공간, 그리고 좋은 전망.
    이번에 고객사와 함께 계약한 곳은 이 세 가지를 모두 충족시켜 준 공간이었습니다.
    서초센트럴아이파크 오피스동, 전용 약 80평 규모의 단독층 사무실인데요.
    현장 실사를 통해 고객사가 최종 선택하게 된 이유들을 하나씩 소개해드릴게요.


    첫 번째 장점은 넉넉한 주차 공간입니다.
    이 건물은 아파트, 오피스텔과 함께 지어진 복합건물이라, 지하주차장을 공유할 수 있어 전용면적 대비 주차 여건이 아주 뛰어납니다.

    두 번째는 탁 트인 전망입니다.
    주변에 고층건물이 없어 시원한 뷰가 확보되며, 고객사도 이 점에 높은 만족도를 보였습니다.

    또한 건물 자체가 신축급 컨디션이라 공용부와 실내 모두 깔끔하게 관리되고 있습니다.
    실제로 현장에서 보시면 느낌이 확 달라요.

    깔끔한 내부, 넉넉한 주차, 탁 트인 뷰까지. 업무환경과 입지, 관리 상태를 모두 고려한 사무실 계약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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