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의도에서 강북 방향으로 보면 강변도로 변, 마포대교 동쪽에 피사의 사탑과 비슷한 모습의 빌딩이 보인다. 사탑은 기울어진 탑이니 똑 바로 선 탑, 피사의 정립탑의 모습을 한 빌딩이 헨켈타워이다. 



한강변을 둘러보면 아파트의 사열을 받은 기분이 될 때가 많다. 한강 조망권이 확보되는 아파트의 경우 동일단지 내에서도 가격차가 많다. 심하면 50%까지 아파트 가격 차이가 나고, 20% 이상의 가격차이가 기본이다. 한강 뷰(View) 아파트를 시작으로 조망권의 가치를 높게 사는 사회적 분위기가 형성되어 있다. 

한강 조망권이 확보되는 아파트가 많은 반면, 한강 조망권이 확보되는 오피스빌딩은 고층오피스빌딩인 6.3빌딩, IFC(국제금융센터)센터 등 여의도 소재 고층빌딩이고, 한강View 되는 오피스 빌딩은 희소성이 있고, 임대료가 높은 프리미엄급 건물 고층부가 대부분이다. 


농경사회. 산업화사회를 거쳐 우리 사회는 정보화사회로 빠르게 진화, 변화하고 있다. 손발을 사용하는 농경, 산업화사회와는 달리 정보화사회는 머리를 많이 사용하게 되었고, 손발의 사용은 정해진 메뉴얼에 의한 기계적인 움직임을 요하는 일이었고, 머리의 사용은 창의적인 두뇌 활동을 요하는 일이었다. 


손발을 사용하는 기계적인 움직임에는 편하게 쉴 수 있는 휴식공간의 제공만 있으면 되었으나 두뇌 활동을 수반하는 창의적인 업무는 휴식 공간은 물론이고, 뇌 활동 쉬게 할 수 있는 즉, 생각을 끊어주는 무언가가 필요하였고, 고개만 들면 창 밖에 펼쳐지는 View가 그 무언가의 역할을 하게 되었다. 

"View는 처음에는 신선함을 주나, 시간이 지나면 벽에 붙은 그림에 지나지 않는다." 는 시절이 있었고, 정보화사회에 접어든 이 시대는 두뇌의 휴식을 요하는 "멍 때림" 이 업무 효율을 높이는 방식으로 채택되고 있다. 


View 가 사무실임차의 중요 요인이 되었고, 프리미엄급 고층빌딩은 실제 저층, 중층, 고층으로 임대료를 차별 적용하는 건물이 많아졌고, 임대차시장 임대료 책정의 기본 룰이 되고 있다. 그러나, 마포역 인근 헨켈타워 15층은 한강View가 좋은 임대 물건이고, 최고층임에도 기본층 임대료를 적용한다. 


-> 15층에서 내려다본 한강뷰, 내부접견실


헨켈타워는 구,마포타워의 변경된 명칭이고, 헨켈은 독일의 유명 칼 회사 헹켈(henckel)이 있으나 헨켈타워의 헨켈은 접착제로 유명한 독일 기업 헨켈(henkel)이다. 헨켈타워는 헨켈의 사옥이거나 지분이 있는 건물이 아니라 건물 소유주는 학교법인이고 네이밍 마켓팅으로 헨켈에 건물명을 빌려 준 경우에 해당한다. 


해당 물건은 헨켈타워 최상층 15층 임대 물건이다. 투자회사의 확대 이전으로 공실이 될 예정이고, 최상층답게 층고가 높고(3m 이상) 라운드 처리된 통유리 밖으로 멀리는 관악산, 촛점을 가까이 하면 여의도, 한강과 밤섬, 마포대교 마지막에는 강변 강북도로 10차선을 가득 메운 차량의 질주가 한눈에 들어 온다. 투자회사는 한강뷰 덕인지 성공을 거듭하여 확장 이전하게 되었고, 투자회사답게 투자를 많이 한 인테리어는 무상 양도가 가능한 상태이다. 위치는 마포역 4번출구에서 554m이고, 도보로 8분 거리에 있다. 


Covid-19 이후 모든 게 올랐고, 인테리어 비용 상승도 많았다. 전용면적당 1백만원이면 괜찮게 내부장식을 할 수 있었으나, Covid-19 이후에는 거의 2배로 비용이 올라, 현재 헨켈타워 15층의 인테리어 정도를 하려면 3.72억원(=전용면적 186평*2백만원/평) 정도의 비용이 예상된다. 

내부구성은 입구에 사무실과 차단된 접견실이 좌우 양편에 하나씩 있고, 사무실 사용 공간에 들어서면 남향으로 흰색톤의 블라인드는 자외선은 막고 가시광선만 통과시켜 환한 개방감을 선사한다. 전면, 양측면으로 한강이 조망되고, 전면에는 사무공간으로 되어 있고, 양측면에 대표실, 내부접견실, 임원실, 대회의실이 배치되어 있다. 


-> 입구, 입구내부 접견실



-> 내부공간, 임원실



<헨켈타워 15층 임대조건>


 

오픽스중개법인(전번,02-525-4898)에서 임차인 전속으로 임대를 진행중이고, 담당자는 양재식 실장(전번, 010-5317-0122).

이 물건은 기존 임차사가 2025.05.31. 계약 만료가 되어 명도할 수도 있으나, 내부 잘 설비된 인테리어의 운명은 불확실성이 있다. 그러나, 2025.05.31.까지는 인테리어 존속되어 인수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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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여의도에서 강북 방향으로 보면 강변도로 변, 마포대교 동쪽에 피사의 사탑과 비슷한 모습의 빌딩이 보인다. 사탑은 기울어진 탑이니 똑 바로 선 탑, 피사의 정립탑의 모습을 한 빌딩이 헨켈타워이다. 



    한강변을 둘러보면 아파트의 사열을 받은 기분이 될 때가 많다. 한강 조망권이 확보되는 아파트의 경우 동일단지 내에서도 가격차가 많다. 심하면 50%까지 아파트 가격 차이가 나고, 20% 이상의 가격차이가 기본이다. 한강 뷰(View) 아파트를 시작으로 조망권의 가치를 높게 사는 사회적 분위기가 형성되어 있다. 

    한강 조망권이 확보되는 아파트가 많은 반면, 한강 조망권이 확보되는 오피스빌딩은 고층오피스빌딩인 6.3빌딩, IFC(국제금융센터)센터 등 여의도 소재 고층빌딩이고, 한강View 되는 오피스 빌딩은 희소성이 있고, 임대료가 높은 프리미엄급 건물 고층부가 대부분이다. 


    농경사회. 산업화사회를 거쳐 우리 사회는 정보화사회로 빠르게 진화, 변화하고 있다. 손발을 사용하는 농경, 산업화사회와는 달리 정보화사회는 머리를 많이 사용하게 되었고, 손발의 사용은 정해진 메뉴얼에 의한 기계적인 움직임을 요하는 일이었고, 머리의 사용은 창의적인 두뇌 활동을 요하는 일이었다. 


    손발을 사용하는 기계적인 움직임에는 편하게 쉴 수 있는 휴식공간의 제공만 있으면 되었으나 두뇌 활동을 수반하는 창의적인 업무는 휴식 공간은 물론이고, 뇌 활동 쉬게 할 수 있는 즉, 생각을 끊어주는 무언가가 필요하였고, 고개만 들면 창 밖에 펼쳐지는 View가 그 무언가의 역할을 하게 되었다. 

    "View는 처음에는 신선함을 주나, 시간이 지나면 벽에 붙은 그림에 지나지 않는다." 는 시절이 있었고, 정보화사회에 접어든 이 시대는 두뇌의 휴식을 요하는 "멍 때림" 이 업무 효율을 높이는 방식으로 채택되고 있다. 


    View 가 사무실임차의 중요 요인이 되었고, 프리미엄급 고층빌딩은 실제 저층, 중층, 고층으로 임대료를 차별 적용하는 건물이 많아졌고, 임대차시장 임대료 책정의 기본 룰이 되고 있다. 그러나, 마포역 인근 헨켈타워 15층은 한강View가 좋은 임대 물건이고, 최고층임에도 기본층 임대료를 적용한다. 


    -> 15층에서 내려다본 한강뷰, 내부접견실


    헨켈타워는 구,마포타워의 변경된 명칭이고, 헨켈은 독일의 유명 칼 회사 헹켈(henckel)이 있으나 헨켈타워의 헨켈은 접착제로 유명한 독일 기업 헨켈(henkel)이다. 헨켈타워는 헨켈의 사옥이거나 지분이 있는 건물이 아니라 건물 소유주는 학교법인이고 네이밍 마켓팅으로 헨켈에 건물명을 빌려 준 경우에 해당한다. 


    해당 물건은 헨켈타워 최상층 15층 임대 물건이다. 투자회사의 확대 이전으로 공실이 될 예정이고, 최상층답게 층고가 높고(3m 이상) 라운드 처리된 통유리 밖으로 멀리는 관악산, 촛점을 가까이 하면 여의도, 한강과 밤섬, 마포대교 마지막에는 강변 강북도로 10차선을 가득 메운 차량의 질주가 한눈에 들어 온다. 투자회사는 한강뷰 덕인지 성공을 거듭하여 확장 이전하게 되었고, 투자회사답게 투자를 많이 한 인테리어는 무상 양도가 가능한 상태이다. 위치는 마포역 4번출구에서 554m이고, 도보로 8분 거리에 있다. 


    Covid-19 이후 모든 게 올랐고, 인테리어 비용 상승도 많았다. 전용면적당 1백만원이면 괜찮게 내부장식을 할 수 있었으나, Covid-19 이후에는 거의 2배로 비용이 올라, 현재 헨켈타워 15층의 인테리어 정도를 하려면 3.72억원(=전용면적 186평*2백만원/평) 정도의 비용이 예상된다. 

    내부구성은 입구에 사무실과 차단된 접견실이 좌우 양편에 하나씩 있고, 사무실 사용 공간에 들어서면 남향으로 흰색톤의 블라인드는 자외선은 막고 가시광선만 통과시켜 환한 개방감을 선사한다. 전면, 양측면으로 한강이 조망되고, 전면에는 사무공간으로 되어 있고, 양측면에 대표실, 내부접견실, 임원실, 대회의실이 배치되어 있다. 


    -> 입구, 입구내부 접견실



    -> 내부공간, 임원실



    <헨켈타워 15층 임대조건>


     

    오픽스중개법인(전번,02-525-4898)에서 임차인 전속으로 임대를 진행중이고, 담당자는 양재식 실장(전번, 010-5317-0122).

    이 물건은 기존 임차사가 2025.05.31. 계약 만료가 되어 명도할 수도 있으나, 내부 잘 설비된 인테리어의 운명은 불확실성이 있다. 그러나, 2025.05.31.까지는 인테리어 존속되어 인수가능하다. 


  • 임차인 Q&A
    자주 묻는 질문과
    그에 대한 답변


     

    법인소유의 부동산인줄 알고 등기부를 떼봤는데 은행소유로 되어있었다구요?

    지번을 잘못 찍은게 아닙니다. 법인소유 부동산이 신탁되어 있는 겁니다.

    이는 부동산 소유주가 자신의 부동산을 신탁회사에 맡기는 형태입니다. 

    등기부를 발행하면 제 1, 2금융권 은행소유로 되어 있는 건물들이 많은데 이런경우는 은행이 진짜 소유주인 경우보다 은행이 수탁자로써 등기부에 등재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아래 등기부등본 갑구를 보면 은행소유로 되어있습니다.


     

    큰 특징은 법적 소유권이 부동산 소유주(신탁자 혹은 위탁자)에서 신탁회사(수탁자)로 이전된다는 점입니다. 

    이를 명확히 하기 위해 부동산 등기부 등본에 신탁 등기를 기재하며, 이를 통해 수탁자는 법적 소유자로서 제 3자에 대해 대항할 수 있는 권리를 확보하게 됩니다.



    신탁 등기가 되어 있는 부동산을 매매하거나 임대 계약 시 확인해야 할 사항은 무엇일까요?.

    1. 신탁원부를 별도로 검토해야 합니다.

    원부는 해당 부동산 소재지의 등기소를 찾아 직접 열람 가능하며, 이를 통해 신탁 계약의 세부 조항과 범위 등을 꼼꼼히 체크해야 합니다.

    2. 신탁 등기의 경우에는 법적으로 소유권이 이전되어 있기 때문에, 현재 법적인 소유자는 수탁자이며 실제 소유자인 위탁자라 할지라도 이를 제외하고 매매나 임대차 계약을 진행하면 안 됩니다.

    3. 계약금, 중도금, 잔금 등은 반드시 수탁자 명의의 통장으로 이체해야 합니다.

    보통 매수인과 임차인 들은 신탁된 부동산의 실제 소유자인 위탁자와 먼저 매매 대금 및 임대차 조건 등을 협의하게 되는데, 이 때 협의 사항에 대한 법적 구속력을 가지기 위해서는 반드시 부동산 실소유자와 신탁회사 관계자가 모두 참석한 자리에서 계약을 체결해야 합니다.



    신탁등기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1. 법적 소유권 이전

    부동산의 법적 소유권이 수탁자에게 공식적으로 이전됩니다. 이 과정은 법적으로 효력을 가지게 하고, 수탁자가 부동산을 관리하고 운용할 권리를 명확히 합니다.

    2. 안전한 관리 및 운영

    수탁자가 법적 소유권을 가지고 부동산을 관리, 운용하게 되므로, 신탁자는 부동산 관리에서 발생할 수 있는 법적 문제나 책임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또한, 계약에 따라 자산을 수익자에게 안전하게 전달할 수 있게 됩니다.

    3. 투명성 및 신뢰확보

    신탁 관계가 법적으로 공시되므로, 이해관계자들에게 투명성을 제공하고, 의도를 신뢰할 수 있게 됩니다. 이는 신탁이 제대로 이행될 것이라는 신뢰를 제공하여, 수익자와 제3자 사이의 분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신탁 등기는 복잡한 절차와 법적 구조를 가지고 있지만, 이를 잘 이해하고 활용한다면 자산 보호와 효율적인 관리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신탁 등기 여부와 그에 따른 법적 권리와 의무를 명확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며, 필요시 전문가의 조언을 받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부동산 거래 시 특성을 잘 파악하여 안전하고 신뢰성 있는 계약을 체결하시길 바랍니다.

  • 계약후기
    현장에서 전하는 계약 스토리

     

     

    강남역 4번 출구 바로 앞, 유동인구가 많은 위치에 자리한 동인빌딩 1층 팝업매장 계약 후기를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동인빌딩은 강남역 고층 빌딩들 사이에서 상대적으로 저층건물로 눈에 띄는 입지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바로 옆에는 우태하피부과 건물이 있어 상권 인지도도 좋은 편이고요.


    이번 계약은 전자담배 브랜드 팝업 매장 입점 건이었습니다. 단기 운영을 고려한 임차인이였기에, 짧은 기간 동안 효과적으로 노출이 가능한 공간이 필요했는데요.

    강남역 출구 앞이라는 입지, 접근성, 유동인구 등 모든 조건이 딱 맞아떨어졌고 빠르게 계약이 진행되었습니다.

    지금 현장에 가보시면, 실제로 팝업매장이 오픈되어 운영 중인 모습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오픽스중개법인은 이처럼 단기 임대, 팝업 스토어, 1층 상가 임대 등 빠르고 유연한 중개 서비스로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해드리고 있습니다.

    강남역 인근 팝업매장이나 단기 상가 임대가 필요하신 경우, 언제든 편하게 문의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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